요족 남녀의 저고리 패턴이 풍부하고 다채롭다. 화조 어충, 기하학 도안, 인물 이미지가...
옷깃은 라운드넥, 세로 두가지, 맞춤, 버튼, 허리띠, 하체는 긴 바지, 반바지, 반바지, 스커트, 수놓은 스커트 등이 있다.
남자는 머리를 얹고 붉은색 옷이나 청포 포로 무넥 긴소매를 입고 외투를 걸치고 어깨를 가로막고 긴 바지를 입었다.
요족 남녀는 열다섯, 여섯 살에 꽃모자를 바꿔 가방 머리수건을 바꾸고 몸은 이미 성숙해지고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요족 남자 복장에 빼놓을 수 없는 허벅지, 다리, 미관.
와이드 팬츠는 보통 레이스를 넣지 않는다.
바로 < p >
'a http:'http://baike.baidu.com /view /5106.htm '''요족'이'서로 다른 지점'을 아세요?
요족은 과거 거주와 의상 등의 특징에 따라'알산요야','빨간 머리요야','대판요야','평두요야','남색 인디고','사요야','백두요와 같은 가장 유행, 또 다른 것은 반바지를 입고 흰색 바지를 입고 광서와 흰 다리의 흰 다리요를 유행하고 있다.
연남갈비, 남자는 무깃 무쇠 비파의 소매 저고리를 입고 2미터 남긴 붉은 천이나 검은 천으로 허리를 묶고 외출할 때 여러 가지 무늬 무늬 무늬 무늬 무늬가 있는 ‘자루 ’를 걸치고, 하체는 와이드 팬츠를 입는다.
여성은 남자와 마찬가지로 무깃 무봉 무봉의 비파 저고리를 입고 남의보다 길고 흰 옷이나 검은 천으로 허리를 묶고 하체는 넓고 긴 바지를 입는데 남자 바지보다 짧다.
발을 감싸고 다리를 묶을 때 남녀 몸에는 커다란 네모난 자수를 걸쳐 은장식이 들어있는 숄.
유원과산 요와 남자는 짧은 가디건을 입고, 셔츠 가슴 앞뒤에는 네모난 패턴이 수놓아 무릎까지 늘어진 바지를 입고 발을 묶었다.
여성은 무칼라 가디건, 상의의 깃 네크라인 소매 발 등 하얀색 삼색 옷감으로 허리둘레를 두르고, 가슴에 긴 앞치마를 달고 하체에 바지를 묶는다.
장복을 할 때 허리에 동전이 걸려 있고 양끝에는 컬러감이 있는 허리띠가 달려 있다.
산요와 남자 상의는 검은색 토포 의상, 셔츠는 16대 혹은 18대 은색 혹은 동질의 원앙 버튼을 입고 하체에 긴 바지를 입었다.
여성은 테두리 깃을 두르는 자수 셔츠를 입고 레이스 롱 팬츠를 입고 허리에 짧은 앞치마를 두르고 머리를 숙였다.
장복할 때 사다리꽃 앞치마에 네모난 꽃자루를 달고 가슴에 은메달을 달았다.
연현의 산요는 연산현을 건너 산요의 복장은 기본적으로 같지만 어떤 남자 상의는 칼라가 없는 가디건을 입고 남녀는 발을 묶는 것을 좋아한다.
악창, 시흥, 곡강, 옹원 및 양춘, 양산 일대의 과산은 기본적으로 한복으로, 다만 나이 든 노인이 요복 한 벌을 보존하고, 그 복식은 연현을 통과하는 요복과 비슷하다.
바로 < p >
‘여성복 차림이 다양하고, 어떤 이는 허리띠를 매고, 하의 치마를 매고, 긴 무릎의 대짝, 허리띠 롱바지를 입고, 짧은 바지나 긴 바지를 입는다.
광서대요산 부녀자 머리에 큰 은비녀가 세 마리 달고, 양쪽 위에 올려져 있다.
많은 여성들의 옷은 은메달 외에 은팔찌와 귀걸이, 목걸이 등을 착용한다.
월북 및 운남 등지의 아낙네들은 과거에 받침대와 검은색 천을 덮고 붉게 늘어진 모자를 쓰고 있었다.
요족 플리츠 스커트는 광서남단에서 유행한다.
일반적으로 토포 양념으로 깊게 물들인 인디고 겹겹으로 접은 후 바느질로 스커트 끝에 꿰매어 만들어졌다.
스커트에 겉치마 크기와 같은 속치마를 안감는다.
스커트 면에 왁스 무늬가 있고, 문선은 인디고 물감이 깊다.
스커트 발에는 붉은 자수 무늬가 있고, 기하 무늬가 많아 약 10센티미터이다.
스커트 앞치마 앞쪽에는 주름치마보다 조금 긴 면치마를 두르고, 폭은 약 20cm, 검은 바탕에 남색 테두리를 두르는 것이 습관이다.
여자 발 장식, 헝겊신, 짚신, 나막신, 맨발, 양말이 없다.
그중 나막신 은 비교적 재미있다. 비록 간단하고 원시적인 제작은 아니지만, 장인이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즉 발바닥 바닥이 두꺼워 발바닥 앞뒤로 각각 긴 네모난 베개를 눌러 미끄러져 넘어지지 않도록, 신발 위에 ‘사람 ’이라는 글자를 설치하는 구멍으로 신발을 걸러 길을 걷거나 산길을 걷는다.
광서 요산화란에 유행하다.
어린아이의 복식은 89세 전에 남자 여장을 가리지 않고 보통 두께를 쓰고 있다.
아기가 좋아하는 고양이 강아지의 도안을 수놓다.
사자머리 방울을 늘어뜨리고 동전과 꿰미는 컬러 구슬 그리고 기타 마스코트.
10대 정도가 되면 머리장식은 어른의 스타일에 따라 달라지고, 의상과 어른의 기본은 비슷하다.
하지만 단순하고 소박하고 무늬 패턴을 수놓지 않는 것이 몸이 아직 정해지지 않고 성장하기 때문이다.
머리 장식과 헤어 -산요부녀의 머리 장식은 지붕 높이, 첨두, 평두 3가지 다른 상투 장식으로 나뉜다.
유원과산요는 거지에서 동쪽 요와 서쪽 요와 서로의 의상이 땅과 다르고 여성의 머리에 반영된다.
서쪽 용남, 후공도 일대에 거주하는 요족 부녀의 머리장식은 여러 겹으로 접은 수건이나 수놓은 두건으로 머리를 감고 동쪽 유계와 동평 일대의 필등족 부녀자들의 머리에 천장을 달고, 너비가 약 2척 정도, 내에는 대나무 대나무 기둥을 받치고, 지붕 위에 흰 수건을 씌우고, 꼭대기에 수놓은 두건, 고로의 머리장식, 요족 여성의 가장 특유의 대표적이다.
바로 < p >
의 머리장식.
요족 조모 는 황제공주 라고 전설한다.
연남소대 요유령, 군영 일대의 부녀의 머리장식 역시 ‘톱 ’이다.
연산 삼수와 연남판동, 삼련, 백물구덩이를 건너 산요의 부녀의 머리장식은 수십 층의 화색 컬러의 옷감으로 삼각 꼭대기로 장식되어 현의 부녀 머리 쪽은 세 척의 천을 덮고 간결하고 편리하다.
연남에 줄을 선 요녀의 머리장식은 땅과 다르기 때문에 각 줄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거나 스트랩을 틀고, 네모난 머리를 묶거나, 상투를 올려 올리고, 천으로 만든 꽃볏, 포장된 머리장식에는 각종 은메달, 은메달, 은방울 등이 달렸다.
남자 머리장식, 선요의 남자 머리에는 검은 수건이나 흰 두건을 두르고 있다.
머리수건 중앙에 네모난 패턴을 수놓아 요남 속삭이는 상투나 뒤 베개 상투로 7자 레드 두건, 상투에 꿩 꼬리 또는 하얀 닭털을 꽂았다.
장식품 —은장식품이 많지만 금과 구리, 죽나무 등의 액세서리가 있다.
여성은 머리 비녀, 머리 비녀, 귀걸이, 목걸이, 꿰미, 체인, 팔찌, 반지, 은방울, 은고 등이 있다.
남자 역시 은메달, 은방울, 은고, 반지, 귀걸이, 담뱃갑 등이 있다.
유원과산요가 착용한 귀걸이는 삼각형으로 남구와 배요의 귀걸이는 둥글고 이삭이 박혀 있다.
산요부녀의 장복 가슴에 6 ― 16개의 무늬가 있는 네모난 은메달, 남자 단추 16쌍, 원형 은단추 또는 구리 단추.
선요남녀는 목목걸이를 크게 달고, 은질이나 알루미늄질, 은질, 과산 목걸이에 긴 은사슬을 달고 있다.
바로 < p >
바로 요족의 복식문화를 이해하고 작은 편들은 우리 나라의 다른 소수민족의 복식문화를 소개할 것이다.
바로 < p >